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디오시민세상] 지역과 골목의 매력을 알리는 최윤형 씨 이야기

본문

부산MBC 라디오시민세상

<지역과 골목의 매력을 알리는 최윤형 씨 이야기>

 

 

방송: 2022. 03. 12.(토) 08:30~09:00 (부산MBC 95.9)
제작: 이세은(미디토리협동조합)
진행: 복성경



소개멘트 MC)  다음은 우리 이웃의 삶을 들여다보는사람과 사람입니다.

혹시 빵천동 지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남천동의 여러 빵집을 알려주는 유명한 지도인데요.

오늘은 빵천동 지도를 제안하고 만들어 간, 그리고 동네와 골목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최윤형 씨 이야기를 만나보겠습니다.

이세은 시민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Na1) 부산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이 부산국제영화제였던 최윤형 씨는 빵천동 지도를 만들 때 특히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하는데요, 지도가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들어보았습니다.

 

Cut1)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수영구에서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는 최윤형입니다.

 빵천동 지도 같은 경우에는 제가 2017년에 남천동 쪽에서 계속 자라고 서울로 유학가기 전까지 남천동쪽에 있었어서 동네로 다시 이사를 왔어요.

골목에서 기획자가 있는 일이 무엇일까라고 생각을 하다가 즈음에 남천동이 빵집으로 빵집들이 많이 채워지고 있다

라는 얘기를 듣고 제가 무척 빵을 좋아하기도 하고 그래서 매장마다 돌아다니면서

'혹시 이쪽 지역의 지도를 만들고 싶은데 지도를 만들어서 정보를 쓸모있게 만들어보고 싶은데 함께 주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고 다닌 것이 시작이 됐습니다.

마침 수영구청 쪽에서 빵집들을 연락하고 다니신다고 이렇게 방문하고 다니신다는 소식을 들어가지고 그래서 제가 '그렇다면 수영구청에 직접 말씀을 드리고 제가 일을 수행해 드리겠다'라고 선제안을 해보자 라고 해서 선제안에서 들어가게 사업이구요.

지도라는 것은 지도에 테마에 부합하는 느낌을 전달할 있어야 된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남천동은 벚꽃으로 유명하고 시기쯤이 벚꽃이 때쯤에 나올 같았어요 지도가. 그런데 팬톤 컬러라고 하는 일 년에 한 번씩 발표되는 해에 컬러가 있는데 그때 마침 인디고 핑크였었어요.

벚꽃 컬러와 맞는. 그래서 이런 것들을 조합해서 빵의 느낌들을 굳이 사실적으로 사진으로 통해서 것이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주고 인디고 핑크를 쓰고, 바다와동네에 경계나 이런 것들을 따뜻하게 표현할 있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보자라고 디자인 업계도 말씀을 드려서 그런 부분들이 구현이 됐던 같아요.

 

 

Na2) 부산의 대표 음식이 밀면과 돼지국밥으로만 표현되는 것이 안타까웠던 최윤형 씨는 빵천동 지도 이후에도 수영구 지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Cut2) 빵천동 이후에 젊은이들이 관광하러 있게끔 하는 소재들을 찾고 싶다라고 수영구청에서 말씀을 해주셔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브런치 가게나 카페나 그런 소품샵 같은 멋집들도 충분히 존재한다라는 알려내고 싶었었어요.

그래서 동별 이야기들 골목골목 동별 골목이야기들을 담으면서 그 속에 있는 작은 업장들을 발굴해 내고 소개하고 이런 과정들을 책으로 담았는데요. 이렇게 했었을 '우리 동네에 우리 수영구의 이렇게 멋진 것들이 많구나'라고 하는 어떻게 보면 수영구민들 지역민들께도 약간의 자부심 같은 것들이 생길 있고 ' 내가 몰랐던 부분들이네'라고 하는 새롭게 있는 시각들이 생겼던 같아요.

 

 

Na3) 최근 최윤형 씨는 '남천골목아케이드' 남천동을 소개한다고 하는데요.

 

Cut3) 코로나 시국에는 지역에 나가기 어려운 분들이 골목이나 집 주변에서 소비하기 시작하셨었거든요. 그래서인지 지금 일대에 가게들이 특색 있는 가게들이 많이 생기기 시작한 거예요.

제가 그래서 그러면 가게들 이야기를 소개를 하면서 골목이 어떻게 다채롭게 변하고 있는지를 조금 조금씩 알려낼 있으면 좋겠다라고 하면서 시작하게 것이 남천골목아케이드 입니다.

보통은 아케이드는 쇼핑몰이나 백화점 쪽에서 실내공간을 표현하는 방식이기는 한데 그런 단어인데 이 골목도 충분히 건너건너 하나씩 좋은 집들이 있고 아니면 이어져 있기도 아케이드 형식이 수도 있어서 그래서 쇼핑몰처럼 표현을 해보고 싶었었고요.

지금 계획은 4월에 이제 남천동 삼익비치타운 벚꽃이 시작되니까 빵천동과 이어서 산책 나오 . 이런저런 체험들을 하시고 뭐 스탬프 같은 것들을 모아 오시거나 아니면 쿠폰지 같은 걸로 골목길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을 거기에 주어지는 보상이 있는 형태의 이벤트를 해보고 싶습니다. 아마 그런 이야기들은 저희 SNS상에서 남천엘리아케이드 라고 하는 남천골목아케이드라고 하는 계정에서 계속 소개가 조금 조금씩 같습니다.

 

 

Na4) 골목의 이야기를 알고 길을 걷는 즐거움을 알리고 싶다는 최윤형 . 그의 바람도 들어봤습니다.

 

Cut4) 어느 지역을 여행하거나 혹은 방문할 부산 사람 저희들조차도 아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동네가 무슨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를 알면 조금 맥락이 이해가 되고 동네가 이렇게 발전할 수밖에 없고 사람들 분위기나 골목에 사는 사람들 혹은 지나다니는 분들이 이런 분들이겠구나라고 조금이라도 짐작을 하며 길을 걷는 얼마나 즐거울 있는지 그것이 골목을 여행할 가장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남천동 이 골목도 빠른 속도로 변하기보다는 차근차근 변화 혹은 성장해 나가는 그런 골목이었으면 좋겠어요.

 

 

부산MBC 라디오시민세상 다시듣기 

[팟빵] https://www.podbbang.com/channels/8717/episodes/24300134

[부산MBC 홈페이지busanmbc.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