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토리 매축지 사진 교육 정리
장소 : 매축지 사랑방 마실
총평
* 어르신들 사진이 좋았다. 전체적으로 잘 마무리 되었다. (Good~!)
* 예상보다 좋고 처음 주도해 본 수업. 자신의 이야기를 더 끌어내는 수업이 안되어서 아쉽지만 그런대로 잘 마친 것 같다. 나쁘지 않다. 어르신들 개인이 주인공이 되는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 잘 도와드렸는가 하는 생각. 어른신들 중에 수업 뒷부분에 쳐지는 분들이 있어 아쉬웠다. (Good~!)
* 처음 기획 단계에서 대상화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끔 들여다보고 관심 가지려는 의도 였다. 좋은 성과 나왔고 결과물 퀄리티 상관없이 결과물 사진으로 옮기는 것을 잘 하신듯하다. 강사와 상호 신뢰관계가 형성 되어 좋고 기분 좋다. (Good~!)
전체 수업 커리큘럼
가. 1차시 : 자기소개 및 수업계획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1차시
|
자기소개 |
각자 자기소개를 통해 얼굴 익히는 시간을 만들고 친밀감을 조성해 수업에 적극성을 유도한다. |
-이름3행시 -자기매력발산 |
60분 |
미디어의 이해 |
-미디어교육 목표를 함께 정하고, -평소에 이야기하고 싶었던 주제 브레인스토밍. 우리마을의 이야기꺼리(베스트/워스트) - 미디어활용능력(내부적으로점검) |
철탑마을주민들의 영상함께보기 |
60분 | |
과제물 |
각자 가지고 있는 사진 1~3장 가져오기 |
나.2차시 : 사진으로 이야기하기1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2차시
|
나의 사진 이야기 |
미리 준비해온 사진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사진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한다. |
워크시트지 |
60분 |
미디어에 담긴 우리 마을 |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비춰진 우리 마을 모습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미디어를 읽고 평가하는 법을 익힌다. |
60분 | ||
과제물 |
|
|
|
ㄷ. 3차시 : 카메라 작동법 익히기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3차시
|
카메라 이해 |
카메라의 기본원리와 작동 법을 통해 디지털 카메라를 이해 |
디지털 카메라 7대 |
60분 |
사진을 통한 구도의 이해 |
기본 작동 법을 이해하고 우리 동네를 카메라에 담아보며 실습 |
60분 |
ㄹ. 4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1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4차시
|
우리 동네 이야기 |
주민들이 간직한 잘 알려지지 않은 마을이야기를 통해 유대감 조성 |
|
60분 |
동네 지도제작 |
지도 제작을 위한 밑그림 그리기 |
색 전지 1장,색연필,지우개,연필,크레파스 등 |
60분 |
ㅁ. 5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2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5차시
|
우리 동네 알기 |
실습을 통해 카메라 작동 법을 익히며 마을지도 만들기에 들어갈 우리 동네 사진 촬영 |
디지털 카메라 7대 |
120분 |
ㅊ. 6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3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6차시 |
마을지도 제작 |
3,5회 실습을 통해 찍은 사진을 이용한 마을지도 제작하기
|
인쇄된 사진, 색연필, 크레파스, 매직 |
120분 |
7차시 : 사진으로 이야기하기2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7차시 |
사진 작품 감상 |
기존의 작품사진을 통해서 사진으로 표현 되는 방법들을 알아보기 |
디지털 카메라 7대 |
120분 |
8차시 : 작품사진 제작계획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8차시 |
나의 소중한 ( ) |
수강생들 각자 가져온 자신만의 이야기가 담긴 물건을 통해 사진작품 구성 짜기 |
나의 소중한 ( ) |
120 분 |
9차시 : 사진작품제작1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
9차시 |
작품제작 |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촬영 |
디지털 카메라 7대 |
120 |
10차시 : 사진작품제작2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
10차시 |
작품제작 |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촬영본 모니터/평가하기 -보충촬영 |
디지털 카메라 7대 |
120 |
11차시 : 사진작품제작3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11차시 |
작품제작 |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최종 작품 선정 -텍스트작업(사진 제목 및 텍스트) |
디지털 카메라 7대 |
120 |
12차시 : 전시회
|
교육명 |
내용 |
비고 |
시간 |
12차시 |
전시회 |
최종결과물 전시 |
|
120 |
커리큘럼별 평가
1차시 자기소개 (Good~!)
* 어르신들 반응 좋고 결과물도 기대 이상
* 개인적으로 2차시 수업이 가장 좋았다. 이어서 어르신들 개인 이야기를 잘 끌어내고 싶었는데 안됐다. 인터뷰에 담긴 어르신들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사진으로도 전달되길 바랬다. 아이 친구들이 오지 않아 집을 개축한 이야기라든지 매축지 공동 화장실.
* 발표하는 모습이 좀 더 기록되면 좋겠다.
2차시 나의 사진 이야기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다. 더 많은 이야기를 끌어내고 작품화 하고 싶었는데 어르신들께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사물 수업
* 취지 파악이 어려워 구도로 진행되었다.
* 정리가 덜 된 것 같다. 사물에 주안점을 두고 사진을 찍기 위해 흰 캔버스를 사용했다. 매축지의 풍경보다 개인의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사물 중심으로 진행해보고 싶었다. 풍경 사진의 경우 새벽시장이나 이웃사람을 찍은 사진이 좋았다.
* 수업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도 끌어내는 수업이기 때문에 수강자에게 전달이 어려울 수 있다.
마을지도 (So so~!)
* 어르신들이 생각보다 흥미를 갖지 않았다.
* 이야기가 담기면 재밌지 않을까, 그리고 다른 수업에서도 길 그리는 것부터 분쟁이 된다. 개금의 경우 사물, 동물 사진 등 꼭 지도용 사진이 아니라 다른 걸 활용해서 흥미를 유발하기도 했다.
* 마을지도를 전체기획으로 가서 준비해 본다면 괜찮지만 이번 커리큘럼안에서는 불필요 했다.
전시회 준비
엽서 - 하길 잘했다. (모두)
전시 - 당일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사전 준비 여력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후 진행
언론보도 - SNS, 블로그 공유
전시회 영상 - 액서스 할지 의논
[교육리뷰] 연제중학교 친구들의 특별한 시선 '세상과 나' (0) | 2012.12.27 |
---|---|
덕천실버미디어교육 후기 (0) | 2012.12.26 |
매축지를 소개합니다~! [ 미디어 수업- 사진 ] (0) | 2012.11.19 |
미디어교육_ 금샘어린이들이 직접 전하는 금샘마을뉴스! (0) | 2012.09.13 |
미디어 교육_ 부산시노인복지관 실버영상단 뮤직비디오 제작기 (1) | 2012.09.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