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축지 교육 평가

local & community/미디어교육

by 미디토리 2012. 11. 22. 14:17

본문

미디토리 매축지 사진 교육 정리

 



대상 : 매축지 주민 60대 이상 주민 여섯분

장소 : 매축지 사랑방 마실

일시 : 2012 10월, 11월

교육 내용 :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 찍기, 자신의 작품 만들기



총평


* 어르신들 사진이 좋았다. 전체적으로 잘 마무리 되었다. (Good~!)


* 예상보다 좋고 처음 주도해 본 수업. 자신의 이야기를 더 끌어내는 수업이 안되어서 아쉽지만 그런대로 잘 마친 것 같다. 나쁘지 않다. 어르신들 개인이 주인공이 되는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 잘 도와드렸는가 하는 생각. 어른신들 중에 수업 뒷부분에 쳐지는 분들이 있어 아쉬웠다. (Good~!)


* 처음 기획 단계에서 대상화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끔 들여다보고 관심 가지려는 의도 였다. 좋은 성과 나왔고 결과물 퀄리티 상관없이 결과물 사진으로 옮기는 것을 잘 하신듯하다. 강사와 상호 신뢰관계가 형성 되어 좋고 기분 좋다. (Good~!)

전체 수업 커리큘럼

 

가. 1차시 : 자기소개 및 수업계획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1차시

 

자기소개

각자 자기소개를 통해 얼굴 익히는 시간을 만들고 친밀감을 조성해 수업에 적극성을 유도한다.

-이름3행시

-자기매력발산

60분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교육 목표를 함께 정하고,

-평소에 이야기하고 싶었던 주제 브레인스토밍. 우리마을의 이야기꺼리(베스트/워스트)

- 미디어활용능력(내부적으로점검)

철탑마을주민들의 영상함께보기

60분

과제물

각자 가지고 있는 사진 1~3장 가져오기

 

나.2차시 : 사진으로 이야기하기1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2차시

 

나의 사진 이야기

미리 준비해온 사진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사진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한다.

워크시트지

60분

미디어에 담긴

우리 마을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비춰진 우리 마을 모습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미디어를 읽고 평가하는 법을 익힌다.

60분

과제물

 

 

 

 

ㄷ. 3차시 : 카메라 작동법 익히기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3차시

 

카메라 이해

카메라의 기본원리와 작동 법을 통해 디지털 카메라를 이해

디지털

카메라 7대

60분

사진을 통한 구도의 이

기본 작동 법을 이해하고 우리 동네를 카메라에 담아보며 실습

60분

 

ㄹ. 4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1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4차시

 

우리 동네 이야기

주민들이 간직한 잘 알려지지 않은 마을이야기를 통해 유대감 조성

 

60분

동네 지도제작

지도 제작을 위한 밑그림 그리기

색 전지 1장,색연필,지우개,연필,크레파스 등

60분

 

ㅁ. 5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2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5차시

 

우리 동네 알기

실습을 통해 카메라 작동 법을 익히며 마을지도 만들기에 들어갈 우리 동네 사진 촬영

디지털

카메라 7대

120분

 

ㅊ. 6차시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3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6차시

마을지도 제작

 

3,5회 실습을 통해 찍은 사진을 이용한 마을지도 제작하기

 

인쇄된 사진, 색연필, 크레파스, 매직

120분

 

7차시 : 사진으로 이야기하기2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7차시

사진 작품 감상

기존의 작품사진을 통해서 사진으로 표현 되는 방법들을 알아보기

디지털

카메라 7대

120분

 

8차시 : 작품사진 제작계획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8차시

나의 소중한 ( )

수강생들 각자 가져온 자신만의 이야기가 담긴 물건을 통해 사진작품 구성 짜기

나의 소중한 ( )

120

9차시 : 사진작품제작1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9차시

작품제작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촬영

디지털

카메라 7대

120

 

 10차시 : 사진작품제작2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10차시

작품제작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촬영본 모니터/평가하기

-보충촬영

디지털

카메라 7대

120

 

11차시 : 사진작품제작3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11차시

작품제작

 준비한 사물들을 가지고 작품 만들기

-최종 작품 선정

-텍스트작업(사진 제목 및 텍스트)

디지털

카메라 7대

120

 

12차시 : 전시회

 

교육명

내용

비고

시간

12차시

전시회

최종결과물 전시

 

120

 

커리큘럼별 평가

1차시 자기소개 (Good~!)

 

* 어르신들 반응 좋고 결과물도 기대 이상

* 개인적으로 2차시 수업이 가장 좋았다. 이어서 어르신들 개인 이야기를 잘 끌어내고 싶었는데 안됐다. 인터뷰에 담긴 어르신들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사진으로도 전달되길 바랬다. 아이 친구들이 오지 않아 집을 개축한 이야기라든지 매축지 공동 화장실.

* 발표하는 모습이 좀 더 기록되면 좋겠다.

 






 

2차시 나의 사진 이야기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다. 더 많은 이야기를 끌어내고 작품화 하고 싶었는데 어르신들께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사물 수업

 

* 취지 파악이 어려워 구도로 진행되었다.

* 정리가 덜 된 것 같다. 사물에 주안점을 두고 사진을 찍기 위해 흰 캔버스를 사용했다. 매축지의 풍경보다 개인의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사물 중심으로 진행해보고 싶었다. 풍경 사진의 경우 새벽시장이나 이웃사람을 찍은 사진이 좋았다.

* 수업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도 끌어내는 수업이기 때문에 수강자에게 전달이 어려울 수 있다.

 




 



마을지도 (So so~!)

 

* 어르신들이 생각보다 흥미를 갖지 않았다.

* 이야기가 담기면 재밌지 않을까, 그리고 다른 수업에서도 길 그리는 것부터 분쟁이 된다. 개금의 경우 사물, 동물 사진 등 꼭 지도용 사진이 아니라 다른 걸 활용해서 흥미를 유발하기도 했다.

* 마을지도를 전체기획으로 가서 준비해 본다면 괜찮지만 이번 커리큘럼안에서는 불필요 했다.

 





전시회 준비

 

엽서 - 하길 잘했다. (모두)

전시 - 당일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사전 준비 여력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후 진행

 

언론보도 - SNS, 블로그 공유

전시회 영상 - 액서스 할지 의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