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
http://www.daum.net)과 다음세대재단(
http://www.daumfoundation.org)이 후원하는 2012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GNTECH’, ‘체인지온@천사협’, ‘체인지온@between’이 오는 24일부터 3일간 진주(경남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 기념관 아트홀), 천안(천안시영상미디어센터), 부산(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각각 개최된다.
‘체인지온@’은 공익적 활동을 하는 비영리 단체들이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 변화의 원동력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 지역에서 개최되는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다.
다음세대재단이 2008년부터 서울에서 진행해온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ChangeON)’의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고자 지역의 비영리 기관 및 단체가 체인지온@에 독자적인 브랜드를 결합하여 준비한 행사이다.
‘체인지온@’은 본 컨퍼런스명인 체인지온(ChangeON)에 이메일 도메인과 아이디를 연결할 때 쓰는 ‘@’을 붙여서 미디어 컨퍼런스를 상징함과 동시에 장소를 연결하는 전치사 ‘at’과의 동일한 발음을 통해 전국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적인 행사임을 강조하였다. 체인지온@의 각 프로그램은 해당 단체에서 기획하였으며, 다음세대재단에서는 이를 위해 체인지온의 운영 노하우와 비용을 지원하였다.
24일(수) 시작하는 ‘체인지온@GNTECH’에서는 ‘촌놈 날다’를 주제로 진주를 비롯한 경남 지역에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교사, 농업가, 사회활동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체인지온@GNTECH’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아름다운 마을 연구소가 주최/주관한다.
이어지는 25일(목)에는 천안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주관하는 ‘체인지온@천사협’이 개최된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가 SNS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백설공주는 독사과를 먹었을까?’는 상상에서 기획된 이번 행사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를 만들고, 표현하는 방법들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26일(금)은 사회적 기업 미디토리가 주최/주관하는 ‘체인지온@between’이 부산에서 진행된다. ‘당신의 엄지는 무엇에 열광하는가?’란 주제를 놓고 비영리 단체들의 홍보 방안에 대한 강연과 함께 지역 퍼블릭액세스 프로그램, 육아를 주제로 한 영상 소모임,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미디어 활용 경험을 나눈다.
‘체인지온@GNTECH’을 개최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아름다운 마을 연구소장 박상혁 교수는 “좋은 가치를 가진 비영리 단체들이 서로 모여서 각자의 스토리를 공유하면 지역사회가 변화한다는 믿음으로 체인지온@에 참여하게 되었다. 흔히 지방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그럴수록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각자의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함께 나누고 싶었다”고 밝혔다.
다음세대재단의 방대욱 상임이사는 “그동안 서울 및 경기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컨퍼런스로 인해 지역의 비영리 단체들의 참여가 쉽지 않았다. 체인지온@ 프로그램을 통해 이제 지역에서도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가 발굴되고, 의견이 교류되는 장들이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체인지온@GNTECH’, ‘체인지온@천사협’, ‘체인지온@between’의 참가신청은 체인지온.org(
http://changeon.org/changeonat)에서 가능하며, 각각의 강연 내용은 행사 후 온라인을 통해 모두 공유 될 예정이다.
아크로팬 편집국 ▒ Copyrightⓒ ACROFAN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