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뷰] 체인지온@미디토리 <인공지능(AI)과 활동하는 삶>

Social Impact/부산비영리미디어컨퍼런스

by 미디토리 2023. 12. 19. 15:49

본문

 

 

지난 11월 17일, <인공지능(AI)과 활동하는 삶> 이라는 주제로 체인지온@미디토리가 활짝 열렸습니다. 

올해는 인공지능(AI) 앞에 놓여진 지역과 공동체가 마주할 세상과 보이지 않는 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인공지능( AI) 기술이  공동체와 사회변화에 기여할 있는 가능성과 한계는 무엇인지, 기후위기, 돌봄, 노동, 인권 다각적 측면에서 생각해볼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체인지온@미디토리 2023년 사진과 영상으로 돌아보기] 

- 2023 행사 현장사진 전부 보러가기 (클릭) 

- 2023 연사발표 영상 지금바로 보러가기(클릭)  

햇살 가득 머금고 참여자분들을 기다리는 포토월과 배너 

 

올해도 지역에서 체인지온@미디토리의 든든한 지지와 응원을 아낌없이 보내주신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를 비롯한 부산의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분들이 귀한 시간 내어주셨습니다. 

 

 

인공지능 도구들이 정말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수 있을까? 기획을 하면서 반신반의했는데요. 저희도 준비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도구들을 활용해보니, 생각보다 유용한 툴이 많았고, 이것들을 적절한 시기에 잘 활용한다면 새로운 의제에 글로벌하게 대응하거나, 데이터를 취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 몇가지 자주 활용하게 될 거같은 툴을 노트북에 띄워보았습니다. 

 

올해 다섯 연사님들이 정성껏 추천해주신 책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들은 모두 고스란히 참가자분들께 돌아갔지요~^^ 

 

행사 시작에 앞서 다음세대재단과 체인지온@미디토리가 어쩌다 10년이 넘게 이 행사를 하게 되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고 있어요. ^^ 

 

이제 본격적인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세션1  위기는 인공지능에서 오지 않는다

첫세션이자 첫번째 강연은 <생성 인공지능의 시대, 확장된 인문학의 대응>이라는 제목으로 김재인 교수님의 강연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강연에서 기억에 남는 키워드로 #문해력 #확장된인문학 #생각의 근력 을 뽑아주셨습니다. 

해외일정을 마치고 귀국하자마자 부산으로 한걸음에 달려와주신 교수님, 시차적응 등 많이 피곤하셨을텐데 강연하실 때는 활동가들을 향한 다정한 열정과 용기를 듬뿍 던져주셨습니다.  

 

 

[김재인 연사 발표자료] 

 

[김재인 연사 강연영상] 

 

세션2 보이지 않는 노동, 가려지는 데이터들

설문조사 결과,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두개의 강연이 모두 세션2에서 탄생했습니다.

두번째 강연 <AI 말하지 않는 것들> 을 주제로 조경숙 님의 강연이 이어졌는데요. 짧은 시간임에도 폭포수 같은 정보를 귀에 정확히 꽂아주셨어요. 인공지능의 변화흐름과 기업들의 최신 동향, 그리고 이면에 가려져있는 진실을 날카롭게 드러내주셨습니다. 참가자분들께서 #가짜노동 #초미세노동 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언급해주셨습니다. 

 

[조경숙 연사 발표자료] 

 

[조경숙 연사 강연영상] 

 

세번째 강연에서는 영도경찰서 권종호 경사님의 <나의 고독사 예방대책에 AI 없는 이유>를 들어보았습니다. 참가자들의 반응이 그야말로 폭죽처럼 빵빵 터졌던 시간이기도 했는데요. 연사님은 연신 인공지능에 대해 전혀 알지못하는 비전문가인 자신을 왜 불렀냐고 한탄을 하기도 하셨지만, 강연을 듣는 내내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공지능과 사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고독사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되어야할 과제와 노인과 청년이 가장 힘들어하는 지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강력하면서도 재미있게 전해주셨습니다.  

 

[권종호 연사 발표자료]

 

 

[권종호 연사 강연영상] 

 

세션3 인공지능의 미로에서 나침반 찾기

네번째 강연은 언메이크랩의 최빛나 작가님으로부터  <재난, 데이터셋, 그리고 기계의 우화>를 주제로 #비미래 의 개념에 대해 상상과 실천의 영역을 넘나 드는 경험을 맛보았습니다. 인공지능이 가진 오류들을 이용해 비틀어보는 실험을 많이 하시는데요. 특히 환경단체와 함께 했던 프로젝트들을 소개해주셔서 비미래라는 개념, 데이터셋의 활용에 대한 사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연사님의 요청으로 발표자료와 영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세번째 세션이자 마지막 강연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김재섭님의 <인공지능이 활동가도 대체하게 될까?>라는 질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재섭님의 활동영역에서는 많은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감시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인공지능 툴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계신데요. 그중 성명서쓰기를 쳇GPT를 가지고 시도했던 경험을 알려주셨어요. 특히 참가자들에게 쳇GPT가 쓴 성명서와 진짜 활동가가 쓴 성명서를 구분해보는 워크시트도 준비해오셔서, 활동가에게 가장 와닿는 시간이 될수 있었던 것 같아요. 

 

[김재섭 연사 발표자료] 

 

 

[김재섭 연사 강연영상] 

 

 


휴식과 나눔의 시간들

 

브레이크 타임에서 빠질 수 없는 달달구리들~ 올해도 정성껏 모셔와봤습니다!

주제가 좀 낯설고 어려워 집중이 많이 필요했을 참가자분들이 더 맛있고 신선한것들로 리프레시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연사님도, 참가자분들도 열정~열정~ 2023년은 유독 참가자분들의 반응과 리액션이 크고 적극적이셔서, 연사분들도 신기해하시면서도 또 그 호응에 힘입어 신나게 호흡해주신 것 같아요. 

 

올해의 최다 참여상으로 연사추천책 꾸러미를 거머쥔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행사장 곳곳에서 원활한 진행을 위해 활약중인 미디토리언들

 

2023년 우리는 인공지능 제대로 알기로 올해를 알차게 매듭지었습니다.

이제 우리 지역의 활동가들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더욱 잘하기 위해 인공지능 녀석들을 자알~ 활용해볼 일만 남은 것같습니다. ^^

함께 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2011-2023] 체인지온@미디토리 영상아카이브 바로가기 

https://vimeo.com/showcase/changeonatmeditory

 

부산비영리컨퍼런스 체인지온@미디토리

'ChangeON@미디토리'는 공익 활동을 하는 단체나 활동가들이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사회 변화의 원동력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과 정보를 나누기

vimeo.com

 

2024 체인지온 <분투>에 다녀왔어요!

후기 보러가실래요? 여기에요 https://meditory.tistory.com/771

 

[후기] 2023 체인지온 <분투> 다녀왔습니다

2023 체인지온 컨퍼런스 다녀왔습니다 처음 가본 서울 체인지온 컨퍼런스 들어가자마자 넓은 규모와 많은 사람들에 깜짝 놀랐어요 👀 중간중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있었

meditory.tistory.com

 

글. 지선(체인지온@미디토리 P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