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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숍] 2022 미디어 동향 및 트랜드 둘러보기

미디토리 스토리/미디토리 뉴스

by 미디토리 2022. 6. 17.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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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미디어동향 및 트랜드 분석으로 올해 콘텐츠 제작사업 계획을 구체화시키는데 도움될 수 있도록 하자! 

-구성원별로 전문분야 혹은 담당분야의 안목을 키워 반발짝 앞서가는 콘텐츠를 제작하자!  

 

진행방식

-구성원이 관심있는 분야 혹은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는 프로젝트와 연관된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그 분야의 미디어콘텐츠 트랜드와 경향성을 파악하고 발제함.  

-향후 우리 콘텐츠에서  어떤 것이 가능한지 구체적 사례를 통해 이야기나눠본다. 

 

일정: 2022년 6월 27일 14:00


 

#숏폼트랜드 

1. ‘틱톡’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모바일 플랫폼으로, 구글 플레이 총 다운로드 수만 5억 이상이다. 사용자 중 10대가 약 43%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1020세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앞서 말한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처럼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챌린지 영상과 재미있는 안무와 꽁트영상들이 많음. 

 

2. 인스타그램 ‘릴스’

‘릴스’는 편집, 오디오 및 카메라 효과 등 영상 기능을 집약한 서비스로,사용자들은 30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 편집하여 인스타그램 피드에 공유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음악 기능이 국내에 도입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쉽게 사용하고 있고 틱톡만큼이나 많은 참여자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3. 유튜브 ‘shorts’ 

최대 60초 길이의 세로 비율 영상을 제공하는 숏츠최대 장점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쉽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 

광고 안나옴. 기존 유튜브와 달리 수익 창출이 되지 않아 사용자들이 거부감 없이 이용

 

세로형 콘텐츠는 가로형 콘텐츠보다 광고 효과가 좋음. 틱톡에 따르면 세로형 광고를 제공한 틱톡에서의 평균 시청 지속률은 89%지만 가로형 광고를 제공한 타 플랫폼의 평균 시청 지속률은 33%로 나타났다고 함.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여러 영상 업체들에서 숏폼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모바일로 영상 시청 패턴이 바뀌고, MZ 세대의 영상 시청 시간이 계속해서 짧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숏폼 콘텐츠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 또한 짧은 콘텐츠 시대에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부분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임. 

 

[미디토리의 릴스 실험] 

 

 

 

 

 

 

#메타버스

* 메타버스의 민주적 활용은 가능한가 https://bit.ly/3QNc9XH

 

[특집] 메타버스의 민주적 활용은 가능한가 - 월간참여사회 - 참여연대

메타버스의 민주적 활용은 가능한가  ‘메타의회’ 중심으로    글. 방승주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코로나19 대유행이 끊이지 않으면서 이제 ‘비대면 회의’가 일상화되었는가

www.peoplepower21.org:443

* 메타버스 시대의 경제와 빈부격차 : https://bit.ly/3HVT9Ch

 

[특집] 메타버스 시대의 경제와 빈부격차 - 월간참여사회 - 참여연대

메타버스 시대의 경제와 빈부격차  ‘NFT’ 중심으로    글. 김동환 블록체인스타트업 ‘블리츠랩스’ CBDO     기성세대의 현실 부동산 장악,  젊은 연령층 메타버스 유행에 한 몫   메타버스

www.peoplepower21.org:443

#유튜브플랫폼 분석도구


  • 내 채널의 실적은 어떤가요? 개요 탭에서 시청 시간, 조회수, 구독자 수를 확인하여 설정한 목표 대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가 동영상을 시청하며 무엇에 관심을 보이고 있나요? 도달범위 탭에서 시청자가 내 콘텐츠를 발견하는 경로를 확인하면 나만의 창의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내 시청자층의 참여도는 얼마나 되나요? 참여도 탭을 사용하면 시청자가 내 채널을 공유하고 내 동영상에 '좋아요'를 누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동영상에서 시청자가 시청한 분량과 가장 흥미를 느끼는 부분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 채널로 수익을 얼만큼 창출하고 있나요? 수익 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창출되는 동영상과 가장 수익성이 높은 수익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개요> 

1. 조회수 : 산정 방식은 애매하다. True view 광고 6초 * 2개= 12초 (1회) → 엄 격하게 관리 / 반복조회수 제거 (한사람이 데스크톱과 휴대기기 = 1명으로 계산) / 하루에 3번 이상 금지 

 

2. 시청시간 

  • 10개의 인기 동영상
  • 평균 시청 시청시간: 조회율보다 시청시간이 높은 것을 더 좋아한다. (10분 이상 되는 영상에 광고를 더 많이 넣은 수 있게 해준다)
  • 조회율이 높다는 건 영상이 재밌으니 좀 더 길게 만들라는 신호
  • 조회율이 낮다는 건 영상이 지루하니 편집을 타이트하게 해서 길이를 줄여라 (40%이상을 각 콘텐츠별로 유지해야 건강한 채널?)

 → 40%를 유지하면서 점점 긴 동영상을 제작하며 시청 시간을 늘리는 것을 권장

<개별영상 분석>

시청 지속 시간의 주요 순간 측정하기 - 컴퓨터 - YouTube 고객센터  시청 지속 시간의 그래프 모양에 따라 동영상에서 시청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부분과 가장 많이 잃었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의 주요 순간 측정하기 - 컴퓨터 - YouTube 고객센터

'시청 지속 시간의 주요 순간' 보고서에는 동영상의 각 부분별로 시청자의 관심을 유지하는 정도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어떤 동영상이 성공적이고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support.google.com

3. 시청 지속 시간 : 시청자가 어디에서 지루함을 느끼고 이탈했는지 확인 가능/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탈한 시간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4. 도달범위 

  (1) 노출수 : 유튜브가 썸네일을 시청자에게 보여 준 횟수 (1초  이상 표시가 되어야 노출로 집계, 이밎 50%이상 노출) → 알고리즘이 쥐고 있다. 품질이 높은 영상, 즉 검증된 영상을 시청자에게 썸네일을 통해 노출 시켜준다 → 시청 지속시간이 높은 영상을 만드는 것 (품질이 높은 영상으로 판단하는 기준

  (2) 노출클릭률 (CTR) : 썸네일을 보고 클릭한 퍼센트 → 썸네일 이미지와 연관성 (노출수도 높고 시청지속시간도 높은데 노출클릭률이 낮다면 시청자가 썸네일을 보고 클릭을 안했다는 것→ 썸네일을 수정)

→ 노출수와 노출클릭율은 반비례 : 노출 수가 낮다면 노출 클릭률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조회수 100이하 일때는 정확율이 떨어짐..

  • 노출수가 많은 날은 노출 클릭률이 떨어진다. → 노출수가 높은데, 노출클릭률이 높다면 떡상의 가능성

→ 클릭베이트 : 썸네일과 동영상이 관련 없는 경우 / 클릭률이 높아도 동영상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짧으며 유튜브에서 추천될 가능성이 낮다. 알고리즘이 개입해서 노출수를 줄이게 된다. 

   (3) 조회수 : 클릭한 후 12초 이상 영상을 보면 조회수 1이 올라감 

  • 노출을 시키고 시청자가 클릭을 하고 조회수가 올라간다.
  • 노출수와 조회수가 비슷하게 간다면: 알고리즘이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하고 있다는 뜻 / 노출한 만큼 조회수도 비슷한 그래프 
  • 노출수와 조회수가 비슷하지 않다면 알고리즘이 이 영상을 볼만한 시청자를 잘 찾지 못하고 있다는 뜻 → 태그와 제목, 설명 등을 점검해서 알고리즘이 정확한 타깃팅으로 시청자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알고리즘은 노출수로 조회수를 쥐락펴락 / 조회수, 시청지속시간, 구독자, 노출클릭율은 알고리즘이 건드릴 수 없다.

  •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영상 조건 : 동영상 전체 길이 10분, 시청지속시간 60%이상, 노출수 높은, 노출클릭율 20%이상  → 알고리즘은 좋아할 만한 시청자를 넘어 그 다음 타켓 영상을 조금 좋아할 수도 있는 시청자에게 노출 테스트한 후 노출 클릭율이 안 떨어지면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중적인 영상이구나 판단하고 밀어줌

5. 순시청자수 

  • 시청자의 규모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는 수치
  • 한명의 시청자가 동영상을 10개 봤을 경우 1명의 시청자로 집계
  • 구독자수/  순시청자수 = 구독전환율  (채널 건강상태 평가)

 

→ 구독자가 10만명 이상의 채널이면 시청 지속시간 보다 조회수가 더 중요 - 구독자 수를 보면 충분히 품질 높은 영상을 제작한다는 뜻, 시청지속시간이 꾸준히 나올 것이다. -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조회수 (광고를 받는지 안봤는지로 조회수가 카운팅)- 월급 통장

 

⇒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 알고리즘의 고유권한 노출수 

 

<유튜브스튜디오> <분석> <고급정보>

  • 데이타 추가 
  • “구독자증가수”  : 어떤 영상을 보고 시청자가 구독을 했는지 확인
  • “트래픽소스” : 시청자가 어느 경로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했는지 확인 
  • “유튜브검색”  검색트래픽이 높은 영상 :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와 있는 내용을 제작할 때/ 장기적으로 검색하는 콘텐츠: 튜토리얼, 전문적인 정보, 생활 꿀팁 
  • “추천동영상” 영상을 클릭했을 때 <다음동영상>으로 보이는 영상들 → 알고리즘이 시청자 동향 분석 후 추천 /비슷한 퀄리티 영상 또는 내 채널의 다른 영상  → 추천 동영상에서 시청 시간이 높게 나온다면 알고리즘은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줄거다
  • “채널페이지” : 높은 경우 연애인 
  • “외부” :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유입
  • “지역” : 러시아, 인도 광고단가가 낮다. 각 나라마다 광고단가를 확인 후 번역하기
  • “성별” : 여성 평균지속시간이 높다
  • “기기유형”: 컴퓨터 시청지속시간이 높다/ 핸드폰: 야외에서 시청했을 가능성 
  • “자막” : 채널 디자인에 자막CC를 넣었다는 것을 밝힐 수 있다. 자막을 넣는 걸 선호하는지 확인 가능 

“시청자층” (:) 시청자의 시청시간대를 분석 (구독자 1만명 이상일 때 유의미한 데이터)/ 오후 6-9시, 오후 11시-잠들기 전 +연령층, 성별 

 

  • “연령층”  → 전연령층을 가장 좋아함
  • 13~17세 학생, 오후 3시 (하교시간)~오후 6시(맞벌비 부모 퇴근시간) 부모님의 통제에서 벗어난 시간 #통계청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 18~24세 : 대학생이거나 취업준비, 음주가무 : 아무데나 올려도 된다
  • 25~54세 : 직장인 비중 높고 소비성향이 강하다. → 유튜브가 신경쓰는 연령층 #한국교통공단 - 출퇴근 이동시간 → 오전 7시, 8시, 오후 6시 이후 (시청이 가능한 정상적인 자세), 오후 11시
  • 55~65세 : 반말X , 엄청난 의리, 추억의 BGM

 

  • 업로드시간 : 정각을 겨냥하여 10분 전 선빵 / 금요일밤, 토요일은 피하기/ 꾸준한 요일 업로드

 

#공공기관SNS 마케팅 사례 

[참고자료] 

정부기관 홍보 전략의 방향성 탐색 (2015)
https://sgcomm.sogang.ac.kr/sgcomm/file/pro/정부기관_홍보전략의_방향성_탐색_-_질병관리본부에_대.pdf

공공PR 실태 진단 ᅵ 더피알타임즈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14

중앙행정기관 소통가치 종합지수
http://the-contents.kr/?p=6235

경기도 정책홍보 가이드
https://memory.library.kr/files/original/770cb3baf740697fe9c00f9934c49da0.pdf

[기존 공공기관 홍보 제안 요청서 특징]
⁃ 단순 업무 지시
⁃ 홍보 내용보다는 형식(몇 건)에 치중되어 있다.
⁃ 수행업체에서 사업 목표와 방향까지 기획해야하는 셈

 

[공공기관 홍보 선사례 특징] 
1.  홍보 마인드 변화
이전) 필요할 때만 행하는 은폐 홍보 / 일방적인 상의하달식 홍보
이후) 국민들의 이해와 동의/호의를 조성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인식

2. 매체와 수용자 다변화 접근
이전) 언론 관계 중심 보도자료 서술 / 기자들과의 네트워킹이 주된 활동
이후) 다양한 SNS 기반 소통 / 공중 특성에 맞게 이해하기 쉬운 핵심 메시지로 영향력과 신뢰도 추구

 

[수행업체 애로사항]
⁃제안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처 관련 정책 전반에 걸쳐 현황을 분석하고 내부에서 중시하는 사항이나 과거 홍보 목표를 막연히 유추해 제안서에 담게 된다.
-기획의도가 불분명하니 이에 맞는 홍보 전략을 짜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다.

 

[사례] 환경부 유튜브 운영 사례 https://www.youtube.com/c/mevpr/featured
⁃ 구체적인 정책 사안별로 콘텐츠 제작
⁃ 전문적인 내용을 국민 이해도에 맞춰서 전달

 

[공공커뮤니케이션 방향 접근] 

-앞으로 우리의 방향 논의 

 

#디자인트랜드 키워드  

1.일러스트 & 두들스

  • 화살표나 주름진 선과 같은 손으로 그린 삽화와 같은 단순한 일러스트

2.세리프 폰트

  • 고전적이지만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서체
  • 산세리프 서체 사이에 포인트를 주기위해 세리프 서체를 사용

3.과감한 일러스트 컬러 / 미니멀리즘 (아이콘)

4.실사+그래픽

5.레트로

6.포괄적인 비주얼/에코 디자인

  • 세계화를 보여주는 일러스트
  • 인종, 성별, 체형 등을 반영해서 이미지 다각화

7.소셜스크린캡

  •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sns채널에 맞게 디자인
  • 인스타그램 - 이미지
  • 유튜브 - 영상

*자세한 내용보기

#영상장비 업그레이드를 위한 사양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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