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디오시민세상] 5월 어린이평화큰잔치, 온라인에서 즐겨요!

본문

부산MBC라디오시민세상 김보영 시민MC(완)와 부산어린이어깨동무 이지원 활동가(오), 5월마지막주에 온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어린이평화큰잔치'를 주제로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부산MBC 라디오시민세상

<어린이평화큰잔치, 온라인에서 만나요>  

 

  • 방송: 2021. 5. 22(토) 08:00~08:10 (부산MBC 95.9)
  • 녹음: 2021. 5. 21(금) 10:00~11:00
  • 녹음장소: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3층 녹음실
  • 출연: 이지원(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 간사)
  • 제작: 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
  • 제작지원: 박지선(미디토리협동조합) 
  • 다시듣기: 팟빵 '라디오시민세상' http://www.podbbang.com/ch/8717?e=24058320 
 

2021년 5월 22일_[대담] 어린이 평화큰잔치, 온라인에서 만나요, [사사] 팟캐스트 제작을 배우고 있

1천만 사용자와 함께 즐기는 국내 최대 팟캐스트 방송 서비스

www.podbbang.com

방송대본 

 

S.G. “라디오, 시민세상”

 

[오프닝멘트]

 

MC: 안녕하세요. 부산 시민이 만드는 청취자 제작프로그램,

<라디오 시민세상>의 김보영입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은 지났지만, 부산 어린이들을 위한 잔치가 아직 남아있다고 합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어린이들의 축제인 <어린이평화큰잔치>가 부산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곧 다가올 <어린이평화큰잔치>를 준비하고 있는 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듣고 시작하겠습니다.  

 

 

MC 1/ 오늘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평화와 통일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어린이평화큰잔치’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참여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의 이지원씨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지원(이하,이) : 안녕하세요. 이지원입니다. 저는 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에서 활동하고 있구요. 어깨동무가 운영하는 부산 중구 글마루작은도서관과 보수동책방골목 어린이도서관의 직원이기도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MC 2/ 네, 반갑습니다. ‘어린이평화큰잔치’가 부산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여러 행사가 온라인으로 열리는 경우가 많던데 어린이평화큰잔치는 어떻습니까?

 

이/ 네, 2007년부터 <어린이평화큰잔치>는 온천장, 민주공원 등 야외에서 진행되는 어린이 축제였습니다. 지나가다 들리는 분들도 많고, 소풍 겸해서 축제도 즐기고 공연도 보는 그런 행사였는데요. 작년부터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모일 수가 없어 장소는 온라인으로 옮겼고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대면 축제보다 더 손이 많이 가더라구요. 특히나 매년 많은 자원 활동가화 함께 행사를 준비하는데 비대면 축제로 전환되면서 소수의 자원활동가와 프로그램 기획부터 운영까지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업무 하중이 적지는 않지만 전보다 자원활동가와 더 가깝고 끈끈하게 행사를 꾸려가는 장점도 있더라구요. 이 기회를 통해서 청년 평화 활동가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어제도 늦게까지 회의하셨는데 수고 많으셨고  항상 감사해요!!

 참여자도 부산에만 한정되어 있었는데 대구, 경기도, 서울권까지 확장되어서 더 뿌듯하더라구요. 온라인이라 장소의 장벽이 없어지니 보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참여하시는 게 가능해졌어요. 평화의 가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진 것 같아서 오히려 행사의 취지는 더 살아난 게 아닌가 싶습니다. 

 

MC 3/ 네, 그렇군요. 전국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평화큰잔치라는 점은 매우 긍정적인 것 같은데요.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것 외에 또 주목해야할 점이 있다면 뭘까요? 

 

이/ 네, 올해 어린이평화큰잔치는 다음주 월요일인 5월 24일부터 30일 일요일까지 7일간 개최됩니다. ‘통일 독후감 대회’과 ‘평화 한붓그리기 챌린지’는 23일인 이번주 일요일 자정까지 연장해서 접수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는 뒤에서 더 자세히 해드리고요. 올해의 특징으로는 영남통일교육센터의 지원을 받아 ‘통일체험한마당’을 알차고 풍성하게 준비했다는 점입니다. 

 영남통일교육센터는 평화와 통일을 위한 다양한 교육, 문화 사업을 운영하고 지원하는 센터인데요. 이번 큰잔치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고요. 성인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어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통일 축제가 마련되었습니다. 

 

MC3-1 / 이렇게 의미있는 행사를 부산지역의 여러 시민단체가 함께 준비했다고요? 

 

이/ 네, 부산의 여러 NGO 기관과 협력해서 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요. 아마 이름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부산YWCA 새터민지원센터, 부산 흥사단, 희망세상, 반송 느티나무도서관, 조선학교와함께하는시민모임 봄, 평화통일센터 하나, 그리고 서울에서 활발히 통일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어깨동무까지 모두 행사의 취지에 공감하시고 이번 행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주고 계세요. 이 자리를 빌려서 큰 힘이 되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MC 5/ 그렇군요. 홍보포스터를 보니 프로그램으로 꽉 차있는데요. 무엇부터 어떻게 즐기면 좋을지 안내 부탁드립니다.

  

이/ 네, 우선 어린이, 청소년 통일 독후감 대회부터 알려드릴게요. 통일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도서를 몇 권 지정했고요. 8세 어린이부터 24세 청소년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은 이번주 일요일인 23일 자정까지 온라인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제출해야하는 독후감 분량도 적어서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20만원 상당의 상품권도 시상합니다. 신청서와 자세한 안내는 통일체험한마당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화 한붓그리기는 평화에 관한 이미지나 생각을 손을 떼지 않고 한 번에, 한획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요. 총 40명을 선정해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드립니다. 이것도 이번주 일요일 23일 자정까지 제출마감이니까요. 아직 늦지않았습니다. 여러분! 부담없이 함께 해주세요.  

 

MC6/ 네~그 외에도 행사 주간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죠? 

 

이/ 네, 물론입니다. 본 행사 기간인 5월 24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와 SNS에서 재미나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어린이들이 마주할 수 있는 여러 갈등 상황을 평화롭게 푸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온라인 테스트 <평화적 해결을 위한 어린이 언어습관 테스트>가 마련되어있고요. 홈페이지에서 언어습관 테스트를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요. 다함께 얼굴보며 언어습관 테스트를 풀어볼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언어습관 테스트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조선학교에 대해서 알아보는 퀴즈인 <함께해요, 조선학교!> 관련 영상을 상시로 시청할 수 있고요. 북녘의 두부밥을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통일 쿡쿡>, 평화를 위한 작은 실천을 옮기는 SNS 챌린지인 <한평 모아 천평 만들기>까지! 각 프로그램 참여 신청과 자세한 내용은 포털 사이트에 ‘통일체험한마당’을 검색하시면 더욱 다양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MC 7/ 그렇군요. 문화체험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편한 시간에 참여하면 되겠네요. 실시간으로 열리는 온라인 프로그램도 있습니까? 

 

/ 네, 평화와 통일을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습니다. 5월 24일부터 30일까지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현재도 활발히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여행 크리에이터>는 초등 고학년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인데요. 평화 퀴즈를 풀고 북녘 여행 계획을 짜보는 활동입니다. 교구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어요. <북한 학교 생활>이라는 프로그램은 강사님이 실제 북한 이탈주민이세요. 북한 어린이들의 학교 생활은 어떤지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실거에요. <요즘 통일>이라는 제목의 수업에서는 요즘 어린이와 청소년이 생각하는 통일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실현 가능한 통일의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수업입니다. <평화·통일 교육>수업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평화를 알아가는 시간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MC 8/ 어린이와 시민들을 위한 고민상담소도 운영한다고 들었습니다.   

  / 네, <평화·통일 어린이 고민상담소>는 평화와 통일에 대한 시민들의 고민을 온라인으로 받아서 부산어린이어깨동무 어린이회원들이 그 고민을 듣고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의 시각으로 평화와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함께놀자, 우리의 승람도에서>는 전래놀이 승람도를 부산어린이어깨동무 소속 청년 활동가들이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보드게임인데요. 실시간 온라인으로 보드게임에 참여해보는 시간도 마련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저희가 비대면 프로그램과 함께 대면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반송 느티나무도서관에서 현재 평화·통일 도서 컬렉션 전시를 운영하고 있어요. 무료 전시로 누구나 관람할 수 있고 책뿐만 아니라 통일에 관한 다양한 볼거리도 함께 구경할 수 있습니다. 5월 1일부터 30일까지 전시하니까요. 기회가 되신다면 꼭 관람해보세요!

 

MC 9/ 그렇군요. 이렇게 풍성하고 알찬 행사를 온라인으로 준비하기까지 과정이 쉽진 않을 것 같은데요. 어떠셨어요? 

 / 저는 2018년도부터 어린이평화큰잔치에 참여했는데요. 매년 평화교육단체인 포피스와 부산민주항쟁기념관과 함께 행사를 준비하다가 올해는 부산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NGO 단체와 함께하게 되었어요. 어린이평화큰잔치라는 행사를 통해 여러 기관과 네트워크도 형성할 수 있어서 뿌듯하고요. 

 무엇보다 소중한 기억은 부산어린이어깨동무 소속 청년 활동가와 어린이 회원들이 모두 행사의 주인이 되어 만들어간 과정인 것 같아요. 어린이 회원이 시민들 고민 하나하나를 읽어보고 답해주기도 하고 청년 자원활동가가 직접 아이디어를 낸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MC 10/ 네, 5월 마지막 주는 남녀노소 누구나 일상에서 평화를 다양하게 말할 수 있는 한 주가 될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취자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 / 코로나 상황을 2년째 겪고 있다는 현실이 가끔 버겁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현실이 힘들지만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가 준비한 통일체험한마당 외에도 통일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에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산어린이어깨동무는 부산 중구를 거점으로 다양한 평화 교육, 문화 사업을 이어오고 있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여러분의 관심 덕분에 15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 올 수 있었는데요. 저희 단체의 다양한 사업과 지향점에 공감하신다면 후원회원이 되어서 저희와 함께 걸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MC11/ 네, 오늘은 5월 24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될 어린이평화큰잔치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나와주신 부산어린이어깨동무 이지원씨 고맙습니다. 

 

이/ 네, 고맙습니다.   

 

 

----

라디오시민세상은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 부산센터 지원으로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기획 퍼블릭액세스운영위원회 

제작 사단법인 부산어린이어깨동무, 김영랑 

제작지원 박지선, 김주미

진행에 김보영이었습니다. 청취해주신 시민여러분 고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