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아카이브북 <부산에서 체인지온하다>(2021), 체인지온@미디토리 2012-2019의 기록

BOOK

by 미디토리 2021. 2. 9. 18:02

본문

체인지온@미디토리 아카이브북 2012-2019

<부산에서 체인지온하다> 발간 소식을 전합니다. 

미디토리는 매년  체인지온@미디토리를 통해 부산,경남지역의 공익활동가, 사회혁신가들을 만나왔습니다.

올해는 아쉽게도 우리의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어요. ㅠㅠ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과 재확산이 반복되면서 공익활동가분들과 어떻게 만나면 좋을지 고민고민하다가 몇 년 전부터 주변에서 자주 제안해주셨던 일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컨퍼런스에 참여한 연사들의 강연을 묶어서 자료로 남기는 작업을 해보자는 것이었죠! 

신나게 지난 자료들을 하나하나 정리하기 시작했는데요. 에규규. 힘들었습니다. ㅜㅜ미뤄도 너무 미뤘던것 같아요.

9년이라는 시간이 흐르기도 했고, 40명 가까이 되는 연사님들의 소중한 강연을 한 권의 책으로 엮으려면 내용을 요약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몇 년 전 강연이지만 여전히 유효한 소셜임팩트를 전달하는 내용이다보니 요약하는데 애를 먹었답니다. 한문장 한문장이 너무 소중했거든요.

매년 행사가 끝나면 영상과 사진, 강연자료가 공유되긴 하지만,  인쇄 활자로 만나는 일은 연사님들과 컨퍼런스 현장의 온기를 전할수 있는 기회가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세대재단, 카카오임팩트, 수영구청의 후원이 없었다면 이 책이 세상과 만나는 건 조금더 오래 걸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바쁜 와중에도 친절히 가이드해주신 호밀밭출판사 박정오 에디터님과 장현정 대표님께도 감사 인사 전합니다. (꾸벅)

 

체인지온@미디토리 아카이브북 2012-2019
부산에서 체인지온하다

발행일 2021년 1월 31일
발행처 미디토리협동조합
펴낸곳 도서출판 호밀밭

※ 이 책은 다음세대재단, 카카오임팩트, 부산광역시 수영구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이 책에 실린 글과 이미지는 미디토리협동조합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DF 책자 무료 다운로드하기      

 


 

2020 체인지온 컨퍼런스 

'작고, 깊고, 강하게, 하나의 점에서 다시시작' 전자책 소식도 전합니다.

(출처: 체인지온 changeon.org/2020books-2)

 

2020년 체인지온 컨퍼런스에서 ‘작고, 깊고, 강하게, 하나의 점에서 다시 시작’이라는 주제로 오늘 날 비영리가 마주해야 할 5가지 내용을 정리한 전자책을 발간하였습니다.

 

첫째, ‘왜’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통해 비영리의 존재 이유를 다시 묻고, 둘째,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그 힘을 발휘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 사회의 이면과 그 너머를 질문하였으며, 셋째, 시간을 견디고 축적하고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넷째, 믿음과 당위성이 아닌 증거와 타당성에 기반한 비영리 활동이 가능한지 필요한지 물었으며, 다섯째,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언어가 있는지, 발견하고 만들 수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전자책에는 강연내용 뿐만 아니라 컨퍼런스 현장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포함하여 강연자들이 추가적으로 나누고 싶은 내용도 정리해서 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참가 인원이 제한되고, 온라인 중계와 녹화도 하지 않아 아쉬웠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아쉬움을 풀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0년 체인지온은  작고, 깊고, 강한 만남과 배움 속에서 비영리 활동가들이 하나의 점에서 연결되고, 그 연결이 우리 앞에 마주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선과 면 그리고 입체적인 연대로 확장되리라 믿습니다. ‘작고, 깊고, 강하게’ 진행된 체인지온 컨퍼런스 내용이 전자책을 통해 ‘크고 넓고 느슨하게’ 나눠지도록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2020 체인지온 컨퍼런스는 카카오임팩트가 후원하였습니다.

**리디북스에서도 2020 체인지온 전자책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2020 체인지온] 세상의 변화를 꿈꾸며 실천하는 사람을 위한 체인지온 전자책 발간

전자책 다운로드 2020년 체인지온 컨퍼런스에서 '작고, 깊고, 강하게, 하나의 점에서 다시 시작'이라는 주제로 오늘 날 비영리가 마주해야 할 5가지 내용을 정리한 전자책을 발간하였습니다. 첫째

changeon.or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