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월 초록영화제] 다큐멘터리 <빛을 향한 그리움>

film /독립영화 리뷰

by 미디토리 2016. 9. 26. 17:16

본문

9월 초록영화제에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셨습니다.
이번 영화는 패트리시오 구즈먼 감독의 <빛을 향한 그리움(Nostalgia For The Light, 2010)>라는 작품입니다.

칠레 북부 아타카마 사막은 천체관측에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어 세계최대의 천체관측소가 세워져 있고, 
사막의 땅 밑에는 피노체트 정권하에서 사라진 사람들의 시체가 묻혀있는 곳으로,
별을 찾는 과학자들과 동시에 유해를 찾는 칼라마의 여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관객과의 대화>

영화가 끝난 후 다같이 둘러앉아 영화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몰랐던 칠레의 역사에 대해 알게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 현실에 대해 생각이 났다고 합니다.







관객    먼 나라 칠레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고, 그 당시 수용소를 그림으로 증언하기 위해 발걸음으로 크기를 재며 온몸으로 기억하였던 건축가가 기억에 남고, 유해를 찾아다니는 유가족들을 보면서 세월호 생각이 났습니다.  

관객: 단순하게 별을 이야기하는 영화인 줄 알고 왔는데 동시에 학살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 주어서 놀랐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국가가 해결해 주지 않구나, 지진처럼 재난이 왔을 때는 국가자 지켜주니 않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관객: 네. 저도 이란에 대한 정치적 상황은 잘 모르니깐 섣불리 한국의 상황과 비교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저 안에서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은 사회에서 겪는 차별인 것 같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안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남성이다 보니 여성이 겪는 차별이나 불편함에 대해서 완벽하게 공감할 수는 없겠지만 저 또한 앞으로 살면서 어떠한 사회적, 인종적 차별을 받게 되는 경우가 되면 이 영화가 떠오를 것 같습니다. 

관객: 국가가 나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인데 대부분의 비용은 인건비입니다. 누가 지급하냐는 문제인데 국책사업을 하기에는 예산이 없고 의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관객: 의지의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천문학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면서 19세기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으며 게다가 "이제 그만 잊어라"라고만 말하죠.

관객: 공감의 문제인 것 같아요. 오빠의 발을 집으로 가져와 쓰다듬었다는 여동생의 인터뷰를 보고 정말 슬펐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사회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기억하고 싶지 않아하고 잊어버리려고 하니까요.


관객:  마지막 장면이 좋았습니다. 땅을 볼 수 있는 만원경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할머니가 말씀하셨는데 마지막 장면에서 같이 망원경으로 별을 보며 미소 짓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관객: 독일은 독일의 역사를 기억하는 교육이나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 우리도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객: 우리는 과정보다 결과에 익숙해집니다. 영화가 끝나자마자 관객들이 바로 나가는 것처럼요. 빛은 어두움을 지워버리기 때문에 안타까운 느낌이 듭니다. 어두워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관객:  은폐되려고 하는 역사 속에서 유해를 찾는 할머니들의 고군분투가 위안부 할머니를 생각나게 하였습니다.

관객: 천문학자도 할머니도, 찾는 것은 같은데  천문학자는 쉽게 잠을  잘  잘 수 있지만, 할머니들은 쉽게 잠들지 못한다는 과학자의 인터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관객: 별의 칼슘과 뼈의 칼슘이 똑같은 구성이라는 것을 보고 한 사람의 인생이 과학과 연결되어있구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은 미약할 수도 있지만 거기에 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음처럼요. 그때의 공간초록 기억이 지금 초록영화제에 사람들이 이렇게 앉아있게끔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