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작지원] 서동미로시장 상인들, 스마트폰으로 직접 점포CF를 만들다!

local & community/미디어교육

by 미디토리 2016. 1. 7. 17:16

본문

[제작지원 리뷰] 

서동미로시장 상인들, 스마트폰으로 직접 점포CF를 만들다!



  • 지원사업명: 스마트폰으로 점포CF 만들기
  • 지원대상: 서동미로시장 점포 14개 
  • 지원기간: 2015년 8월 ~ 12월 (주2회)
  • 제작지원: 미디토리협동조합(박지선, 김영) 
  • 활용툴: 상인분들이 직접 쓰는 스마트폰, 키네마스터 앱(동영상편집)   
  • 기      획: 서동미로시장 문화관광형 사업단
  • 목      표:

1) 서동시장 상인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점포를 알리는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수 있다. 

2) 완성된 결과물을 시장 안에 설치된 TV로 방영한다.



서동미로시장 상인분들과의 첫만남은 서동예술창작공간의 교육장이었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받기 위해 찾아오셨는데요. 

간단한 영상이론, 사진수업,스마트폰 촬영수업 등  5회 정도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실에서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상인분들은 생계도 함께 운영하셔야했기 때문에 교육에 집중이 되기 보다는 점포와 교육장을 왔다갔다 하셔야 했습니다. 상인분들을 위한 교육 및 제작지원의 방식을 이 분들의 상황에 맞게 다시 세팅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 점포당 2회의 교육을 직접 나가기로 했습니다. 

사장님들이 매일 손에 쥐고 계신 스마트폰으로 가게와 상품, 단골손님을 촬영하고, 

키네마스터 앱을 깔아서 사진들을 움직이고 자막을 넣어 2분,3분 내외의 점포영상 14편을 완성했습니다. 


미디토리가 이번 상인미디어교육에서 가져가고자 한 원칙은 대략 이런거 같습니다. 

첫째, 상인분들의 힘으로 만들수 있도록 하자! 

둘째, 제작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어르신) 상인분께는 제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고, 무엇이라도 표현하실수 있도록 이야기를 이끌어내자! 

셋째, 시장미디어는 상인분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미디어라는걸 설명드리고, 쉽고 친숙하게 다가올수 있도록 지원하자!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꽤 멋진 상품사진을 찍을수 있다구요! 


어떤 순서로 상품을 소개할지, 또 어떤 자막을 등장시킬지 사장님이 직접 스토리보드를 구상하신답니다! 


처음 보는 동영상편집 앱이지만, 누구나 쉽게 다룰수 있답니다! 어르신 화이팅! 


  

의자 위에 올라가서 하이앵글로 구도를 잡아보시더니, 그림이 안나온다며 상품 디스플레이를 다시 정성스레 하고 계십니다! 


여기는 서동미로시장 방송국! 여기서 상인점포CF를 송출한답니다! 서동미로시장TV에서만 볼수있는 우리 시장 고객을 위한 영상이 방영됩니다! 


자, 그럼 우리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영상 한번 보실까요? 

(키네마스터 편집 앱을 무료로 쓸 경우, 영상 우측 상단에 로고가 찍힌답니다. 유료금액을 지급할 경우, 로고 없이 깨끗하게 출력할 수 있어요!)


[서동미로시장] 스마트폰으로 점포CF 만들기 수료작 - 포크앤나이프 from meditory on Vimeo.


[서동미로시장] 스마트폰으로 점포CF 만들기 수료작 - 쉬크 from meditory on Vimeo.



[서동미로시장] 스마트폰으로 점포CF 만들기 수료작 - 서동즉석두부 from meditory on Vimeo.



점포 CF 제작지원이 끝난 후

다함께 모여 시사회 겸 수료잔치를 가지고 싶었지만, 상인분들이 역시나 바쁘신 관계로 

사업단과 강사들이 직접 어르신들을 찾아가 작은 선물도 드리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상도 드렸습니다.  



사진촬영상, 우수과제상, 감독상, 우수연기상, 편집상, 스타일상, 기획상, 스피드상, 모범상 등등  

제작하면서 가게운영하시랴, 손님맞이하시랴, 음식준비하시랴 눈코뜰새없이 바쁜 어르신의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그모습에 반하여 

사업단과 강사단들이 준비한 맞춤형 상이었습니다. 

역시나 무척이나 반가워하시고,초등학생처럼 좋아하셨어요.^^;  이런 수업을 내년에도 또 하는지도 거듭 물어보셨답니다. 


 


 



미디토리는 서동미로시장 상인분들과의 제작지원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에는 수영 팔도시장 상인분들과 라디오로 만날 예정입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